영화증후학(Cinematology) 목차

영화증후학(Cinematology) 목차

서문: 들뢰즈의 방식

운동-이미지

운동과 공간
운동의 공간화
영화적 환영
운동-이미지
이미지
영화의 본질로서의 운동-이미지
영화의 긍정을 위한 세 가지 명제
운동을 재현하는 두 가지 관점
운동의 고대적 재현–관념적으로 특화된 순간들의 초월적 종합
운동의 현대적 재현–감각적이고 불특정한 순간들의 내재적 분석
요약– 운동을 재구성하는 두 방식
영화의 기술적 곕의 결정적 조건: 스냅사진
애니메이션
비애(pathetic): 특이점
불특정성과 영화
불특정성은 현대 예술 전반의 문제였다
실질적 운동은 새로움 즉 차이의 생산이기 때문에 전체를 전제하지 않는다
운동과 지속
열린 전체
전체와 집합의 차이
세 가지 종합: 집합 – 이동운동 – 지속, 전체

프레임과 외부

프레임에서 이미지의 양적체계: 과잉 혹은 희박
한계를 설정하는 방식에 따른 프레임의 두 가지 구도
부분들의 관계에 따라 구분되는 프레임의 두 가지 구도
영화 이미지 자체가 이미 ‘분할’이며 프레임은 이미지의 탈영토화를 보증한다
프레임을 벗어나려는 변태적이거나 역설적인 구도
프레임 외부: 까슈와 태피스트리
프레임 외부: 균열의 두 양상

쇼트와 운동성의 해방

쇼트의 두 축
쇼트는 의식이다: 쇼트의 분할과 접합 혹은 지속의 다중성
쇼트는 운동-이미지이다
내적 원근법: 시간의 원근법
초기영화: 고정된 카메라에서의 이미지는 운동-이미지가 아닌 이미지의 운동이었다
초기영화 이미지는 운동-이미지는 아니었지만, 이미 그 안에는 운동의 경향성이 있었다
이미지의 해방
쇼트에서 변화와 통일성
열린전체

몽타주

몽타주: 시간의 간접적 구성
운동-이미지를 구성하는 몽타주의 다양한 방식들의 요약
그리피스와 유기적 몽타주
에이젠슈테인의 그리피스 몽타주 비판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대립과 비약
푸도프킨의 몽타주: 의식
도프첸코의 몽타주: 추상적 통일
베르토프의 몽타주: 물질-눈
전쟁 이전 프랑스 유파의 특징
기계
추상적 경향
빛과 어둠의 교차와 색채
최대 운동성의 두 차원: 상대적 운동량과 절대적 운동량
강스의 몽타주: 수학적 숭고
표현주의
빛과 어둠의 대비와 혼합
비유기적 생명력으로서의 표현주의
표현주의적 기하학
강렬화 운동
역학적 숭고
요약: 운동-이미지의 변주

지각-이미지: 프랑스 유파, 베르토프, 미국실험주의

영화적 코기토
지각의 탈 중심화
지각-이미지의 두 극단: 액체적 지각과 기체적 지각
프랑스 유파에서 물의 중요성
그레이용의 <말도네>
대지와 바다: 대립하는 두 체계
육지와 바다의 화해: 쥘르 노인의 경우
형식적 지각과 질료적 지각
베르토프와 기체적 지각
키노-아이
중심 없는 보편적 변이
인간의 눈
키노-아이는 카메라로 환원되지 않는다. 그것은 몽타주이다.
전체성과 창조성의 유사-모순
물질 내재적 몽타주
창조성과 전체성은 모순이 아니다
앱스탱과 베르토프
운동-이미지의 기계적 아쌍블라주
운동-이미지의 공산주의적 아쌍블라주
베르토프의 간격이론: 포토그램, 클리나멘, 운동의 발생적 요소
인간적 지각, 정신적 총체, 액체적 지각을 넘어 기체적 지각으로의 확장
베르토프를 따르는 미국의 실험영화들
지각의 이행경로: 형식적 지각, 물질적 지각, 발생적 지각

정동영화

정동과 정감-이미지
클로즈업은 사물로부터 실체를 추상한다. 따라서 클로즈업은 영토의 부분대상이 아니라 탈영토화이다
얼굴뿐만 아니라 사물 자체의 정동이 있다
정감-이미지는 정동 즉 실체로서의 힘 또는 질이 얼굴 위에서 표현된 상태이다
퍼스의 분류: 정동의 일자성
비랑과 뒤프렌: 순수 정감과 정동적 아프리오리
힘-질의 두 체계: 현실태와 잠재태
실제적 연결과 잠재적 연접
개별화(individuation)와 차이화(differentiation): 수적인 다수성과 질적 다양성
정동-복합체
정동과 사물의 구별에서 긍정으로
드레이어의 <잔다르크의 수난>
절단 클로즈업
흐름 클로즈업
브레송의 파편화 편집: 정신적 정동
이벤스의 불특정 공간
표현주의의 불특정 공간 구성
서정추상(Lyrical abstraction)의 불특정 공간 구성
불특정 공간은 추상 관념인가?
불특정 공간이 생산되는 사회적 환경
정신적 탈영토화

충동-이미지와 자연주의

정동-충동-행동 또는 정동-행동-충동
충동-이미지에서의 타락은 소멸과 관련이 있나?
충동과 정동 또는 충동과 행동의 구별
충동-이미지는 정감-이미지와 행동-이미지 사이의 근원적 환경에서의 힘-특질이다
충동-이미지는 자신의 고유한 힘을 가진다
근원적 세계를 지배하는 에너지로서의 충동
근원적 세계와 시간
근원적 세계와 자연주의
파졸리니와 장 자크 아노의 경우
자연주의의 두 거장: 스트로하임과 브뉘엘
자연주의와 시간
스트로하임과 브뉘엘: 엔트로피와 영원회귀
시간의 니힐리즘
충동-이미지는 변태적이며 그로테스크하다
충동의 대상은 파편 즉 부스러기이다
고갈과 이행
파졸리니의 경우
사회와 충동의 양상
에로스와 타나토스
동물적 자연주의와 영혼의 자연주의
나쁜 반복과 좋은 반복

행동영화와 유기적 재현: 대형식

유기적 편집
환경과 행동양태: 환경은 힘과 질이 현실화되는 특정 공간이며, 행동은 힘과 특질을 그 공간 안에서 구체화한다.
환경과 행위의 이중적 시이소 놀이로서의 행동-이미지
행동-이미지가 구사하는 유기적 재현의 공식: S-A-S’
대형식의 두 축: 합기호(synsing)와 이항(binominal)
쇼스트롬의 <바람>: 시련의 리얼리즘
플레허티의 다큐멘터리
킹 비더의 사회-심리적 사실주의
하워드 혹스의 리얼리즘: 병리적 환경과 행동장애
존 포드의 서부극과 포괄자
<역마차>
영웅 서사시와 공동체의 윤리
리얼리즘적 환상
미국 영화의 목적과 유형
유기적 재현과 역사
기념비적 역사관
골동품 애호가의 역사관
윤리적 역사
유기적 재현의 첫 번째 방식: 평행교차 편집
유기적 재현의 두 번째 방식: 수렴교차 편집
유기적 재현의 세 번째 방식: 몽타주 금지의 법칙
유기적 재현의 네 번째 방식: 다항적 대립
유기적 재현의 다섯 번째 방식: 거대간극
행동-이미지와 행동주의
유기적 재현의 다른 측면: 식물축과 동물축의 이행
행동-이미지의 발생적 배아: 사물-감정

행동영화와 유기적 재현: 소형식

행동-이미지의 대형식과 소형식 비교
대형식과 소형식의 대조를 보여주는 영화들
지표: 생략과 타원
소형식의 경제성
유기적 재현의 변형태
하워드 혹스: 변형된 유기적 재현
하워드 혹스의 기능주의
하워드 혹스의 기능주의가 네오-웨스턴에서 어떻게 계승되고 변형되었나?
대형식과 소형식을 비유해주는 두 개의 모델
채플린의 행동-이미지
채플린의 익살극을 지배하는 지표의 법칙
도구주의적 휴머니즘
지표와 벡터의 유희
지각-이미지에 나타나는 지표의 법칙
웃음-감동의 회로
익살극와 담화극
찰리 채플린과 버스터 키튼의 차이
탄도 개그
기계개그
축약화 기능
순환적 연쇄(recurrent series)
키튼의 기계주의 요약

순수 시청각 영화: 네오리얼리즘과 누벨바그

네오-리얼리즘: 새로운 현실
사실-이미지 혹은 과잉실재
네오-리얼리즘: 조우의 예술(art de la rencontre)
로셀리니의 경우
투시적 비전
행동-이미지의 위기에서 순수시청각적 상황으로
투시미학
시기호(opsigne) 또는 음기호(sonsigne)
시기호 또는 음기호의 두 축: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주관과 객관의 식별불가능성
누벨바그 및 오즈 야스지로
묘사의 역량
어떻게 하면 판에 박힌 진부함을 넘어 실상의 이미지를 투시할 것인가?
실상-이미지로의 소멸
이미지의 잠재적 역량이 전개되는 세 단계

영화기호론 비판

영화기호학의 개요
서사 개념
주형과 변조
파솔리니와 이미지-기호
원-코드: 권리상의 조건들
내적 독백: 조형적 덩어리 혹은 탈-기표적 질료

시간-이미지: 운동의 일탈

운동-이미지의 두 국면
시간의 간접적 재현
몽타주냐 쇼트냐
매치와 비매치: 정상적 운동과 일탈적 운동
셰페르의 경우
원초적 범죄로서의 시간
시간의 직접적 현시: 현재의 저류에 흐르는 이전과 이후의 이미지
다이렉트시네마와 시네마베리테
시간의 직접적 현시
쁠랑세캉스
웰즈의 심도화면
비스콘티의 트래킹
레네의 트래킹
이미지의 시간화
마주보는 두 개의 원뿔
시간의 경첩
숭고편집과 시간-이미지: 초창기 영화에서 운동의 일탈성은 시간의 네거티브에 관한 문제였다
현대영화와 시간-이미지
시간의 두 축

크리스탈 영화

실제적 이미지와 잠재적 이미지의 유착
크리스탈-이미지
크리스탈-이미지의 이중성
크리스탈-이미지와 시청각적 이미지
크리스탈 묘사로서의 거울 이미지
크리스탈-이미지의 양태들
배우와 그 배역
함선의 이미지
녹색방
자기반영: 거울-이미지 또는 배아-이미지
크리스탈-이미지와 돈
크리스탈-이미지와 시간
잠재태로서의 순수회상과 그 현실화인 정신적 이미지들
미장아빔
행위와 자태
크로노스 또는 크로노스
주관성과 시간
완결된 결정체로서의 빙글빙글 도는 이미지
시간의 이중화
르느아르의 심도화면
<게임의 규칙>
슈마허: 사냥터 감시인
연극에서 삶-생명으로
황금마차
페데리코 펠리니의 크리스탈
다면체 크리스탈: 출구 없는, 중심 없는, 형성중인 통일성, 대상 없는 전체
<광대>에서의 크리스탈화
펠리니의 영화에서 시간과 구원
<오케스트라 리허설>
질주와 리토르넬로
비스콘티의 크리스탈-이미지: 해체 중인 크리스탈
비스콘티의 귀족주의

로브그리예와 레네: 첨점과 지층

크리스탈과 시간의 관계
칸트와 대립하는 베르그송의 시간론
과거와 시간, 의미와 언어, 관념과 사유
두 차원의 시간-이미지: 현재와 과거, 첨점과 지층
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
로브그리예와 아우구스티누스적 시간
브뉘엘의 경우: 자연주의적, 주기적 관점의 시간관에서 직접적 이미지로의 전향
로브그리예와 레네

오손 웰즈: 시간의 깊이

웰즈의 <시민케인>에서 회상-이미지가 형성되는 방식: 베르그송적 시간화
<시민케인>에서 심도의 의미
쁠랑세캉스, 심도화면, 그리고 바로크
회화와 마찬가지로 영화의 역사에도 단순한 깊이에서 심도로의 변화가 있었다
화면심도의 기능
화면심도와 기억
수축으로서의 화면심도
기억이라는 질병의 두 형식
순수회상으로서의 로즈버드의 의미 혹은 무의미
<위대한 앰버슨가>에서의 시간의 문제
회상의 제거 또는 실패
<심판>의 경우: 지속의 심연
웰즈의 주제: 내재적 정의, 내재적 힘의 지대로서의 근원적 시간

알랭 레네: 시간의 다이아그램

웰즈의 현재를 넘어서는 레네의 현재: 고정된 중심에서 탈-중심으로
세계-기억: 레네의 작품들 속에 나타나는 기억의 양상들의 변화
회상-이미지와 순수회상
트래킹의 위상학: 연속체의 변형과 공존
레네의 연속적 형식과 공존하는 파편화의 형식들
스냅 쇼트와 다이아그램

시간-이미지와 허구

유기적 묘사와 크리스탈 묘사
유기적 서사와 크리스탈적 서사
공간으로부터의 잠재의 직접적 현시: 거짓의 힘
시간-이미지 안에서는 몽타주의 의미가 다르다
시간의 힘: 진리의 해체
라이프니츠의 경우
크리스탈 서사와 허구
로브그리예의 <거짓말 하는 남자>에서의 거짓말과 이미지의 생산
크리스탈 서사와 시간
<스타비스키>
크리스탈화와 시간의 해방
오손 웰즈의 니체주의: 진리의 비판과 생성의 긍정
프리츠 랑: 프로타고라스적 상대주의
브레히트의 소외효과
힘의 두 수준: 물력과 역량
캐릭터
폴스태프
웰즈의 바로크 경향: 17세기 관점주의 또는 순수시지각 비전의 탄생
신표현주의
False의 F
거짓의 역량과 니힐리즘
묘사와 서사의 두 계열
이야기: 주관과 객관의 일치
이야기: 주관과 객관의 불일치
플레허티와 그리어슨
픽션과 스토리텔링: 피에르 페로, 다이렉트 씨네마, 씨네마베리테
우화기능(Fabulative function)
우화기능의 폐쇄성
픽션 비판
픽션의 대안으로서의 스토리텔링: 미래로 가는 허구
시간의 직접적 이미지로서의 이행과 타자성

결론: 영화증후학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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