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trud

Gertrud

Carl Th. Dreyer의 흐름편집에 관한 간략한 해설을 끝냈다. 내용은 많지 않고, 요지도 분명했는데, 이상하게 시간이 걸렸다. 빨리 빨리 쓸 수 없어 고민이다.

이제 흐름편집이 작품에서 구현되는 양태를 형식과 내용의 측면에서 밝혀야할 차례.

Gertrud는 입센의 Nora를 변형시킨 인물처럼 보인다.

세 명의 남자들(관료, 시인, 음악가)과의 사랑에 한계를 느끼고 자신만의 절대적 침묵으로 칩거한 여성에 관한 작품.

침묵으로 들어간 사람의 정동을 추출하는 것이 이 작품의 목적처럼 보인다.

카메라는 흘러다니고, 이미지는 흐른다. Gertrud의 사랑, 실망, 좌절, . . 정동의 변화와 아울러 카메라는 유유히 흘러다니는 가운데, 우리는 그녀를 지적인 대상(분석해야할 존재, 지각해야 할 존재로서)이 아니라 느껴지는 존재로서 받아들이게 된다.

흐름과  침묵은 많은 부분에서 서로 공통하는 것 같다.

 

Gertr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