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메멘토』(memento)의 줄거리 개요

영화 『메멘토』(memento)의 줄거리 개요

어느 보험회사의 보험사기(詐欺) 조사원이었던 레너드(Leonard). 그는 직업상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는 습관적으로 상대방의 눈빛으로 진실이나 거짓을 판단한다. 과거에 그는 새미(Sammie)라는 한 중년남자가 대뇌 손상에 의한 단기 기억 손실증이 아닌 심리적 단기 기억 손실증이라는 점을 간파하여, 새미의 보험금을 회사가 지불하지 않아도 되게끔 만든 공적이 있다. 그 후 갑작스런 강도사고. 아내의 죽음. 그리고 자기 자신은 강도와의 격투로 단기 기억 손실증 환자가 된다. 그가 기억하는 것은 행복했던 옛 시절과 사랑하는 아내, 갑작스런 강도의 침입과 아내의 죽음, 그리고 격투로 쓰러지기 직전의 의식. 그 후 그의 기억은 3분 이상을 넘기지 못하고 백지상태가 된다. 단기 기억 손실증 환자가 된 것이다. 아내를 죽인 범인(2명중 한 명은 죽었고, 나머지 한 명)을 찾기 위해 그는 이리저리 방황하지만, 기억 장애로 방해를 받고 있다. 기억 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사진과 메모. 모든 기억은 이 사진과 메모로부터 출발한다.

교통사고를 내고, 2분 이상 기억을 지속할 수 없는, 단기 기억 손실증에 걸린 중년남자 새미. 레너드는 새미가 보험금을 목적으로 기억손실을 위장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조사를 위해 새미의 집을 방문할 때마다, 새미의 눈빛은 자신을 알아보고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다. 레너드는 의학 서적을 뒤져서 기억 손실이 심리적 기억손실과 뇌 손상에 의한 기억 소실 두 종류가 있음을 알아낸다. 대뇌 손상에 의한 기억 손실의 경우 전기쇼크나 자극을 받았을 때 반사신경으로 경험을 학습한다. 다시 말해 기억이 아닌 본능으로 조건 반사에 반응한다는 것이다. 결국 레너드는 반복적인 전기쇼크 테스트를 통해 새미가 조건반사에 반응하고 경험을 떠올릴 수 있는지를 몇 차례 반복적으로 실험했지만, 새미는 전혀 신체적 고통을 기억하거나 그에 반응하지 못했고, 따라서 레너드는 새미가 보험사기꾼은 아니지만 대뇌손상에 의한 기억 손실이 아닌 심리적 기억손실이라고 결론을 내린다. 결국 육체적 손상에만 관련된 상해보험의 피보험자였던 새미는 심리적 손상일 뿐이라는 이유로 보험금을 받지 못한다. 심리적 손상일 경우 기억을 되살릴 수도 있다는 레너드의 말을 들은 새미의 아내는, 남편의 기억을 자신에 대한 사랑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인슐린 투약 시간을 조작하여 남편을 시험하지만, 실패로 끝나고 자신은 과다 인슐린 투여로 죽음을 맞는다.

레너드에게 사건 조사기록까지 넘겨주고 범인을 잡도록 도와준 형사 테디(Teddy). 그의 본명은 갬맬(John Edward Gammal). 레너드의 기억상태를 악용하는 부패한 형사. 그는 마약거래에 관련된 문제 때문에 지미(Jimmy)를 제거하기 위해 레너드를 이용한다. 지미가 아내를 죽인 범인이라고 테디로부터 전해들은 레너드는 지미를 죽이고 그의 옷으로 갈아입는다. 그 후 자신을 사주한 테디와의 말다툼. 테디는 레너드의 아내가 사고당시 죽지 않았으며, 레너드가 기억하고 있는 인슐린 투약과 관련된 새미 아내의 죽음은 사실은 레너드 자신의 일이라고 말하고, 범인들은 이미 다 죽은 상태이며, 사진과 메모를 통해 범인을 잡겠다는 생각을 버리라고 충고하지만, 레너드는 테디를 믿지 않겠다고 메모한다.

레너드는 지미의 옷 속에서 발견된 메모를 쫓아 어느 술집에서 일하는 나탈리(Natalie)라는 여자를 만난다. 자신의 애인인 지미의 옷을 입고 나타난 레너드가, 기억장애가 있다는 점, 그리고 테디의 사주에 의해 이용당했음을 간파하고, 나탈리는 레너드를 이용해 테디를 죽이려 한다. 레너드는 나탈리가 애인을 잃은 슬픔 때문에 자신에게 연민을 느끼고 있다고 메모하고 그녀를 신뢰한다. 나탈리는 마약문제로 자신의 애인을 죽인 테디에게 복수하기 위해, 아내를 죽인 범인의 이름과 차번호라고 속여 레너드에게 테디의 본명과 차번호를 제공. 결국 레너드는 기억 장애를 악용한 테디의 사주에 의해 나탈리의 애인인 지미를 죽이고, 이번엔 나탈리의 속임수에 의해 테디를 아내를 죽인 범인으로 간주하고 그를 죽이게 된다. 이 작품의 맨 첫 시퀀스는 사건의 인과적 흐름의 맨 끝인 테디를 죽이는 사건으로 시작한다. 이후 이야기는 시간이 역전되어 흐른다.

 

영화 『메멘토』(memento)의 줄거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