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와 의미

관계와 의미

스피노자가 가치를 판단함에 있어 선과 악을 좋음과 나쁨으로 치환했다면, 좋음과 나쁨은 어떻게 구분되는 것일까? 즉 어떤 대상들에 대해 그 가치를 판단할 때, 우리는 어떤 근거로 그 대상을 좋은 것 혹은 나쁜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좋음과 나쁨은 절대적 가치로서의 ‘좋음'(선)과 ‘나쁨'(악)이 아니라 상대적 결정에 의존하는 가치이다. 내가 어떤 대상을 ‘좋다’고 할 때는, 그것이 내 본성에 적합하거나 내 본성과 결합하려는 관계가 있다는 것을 뜻하며, 반대로 ‘나쁘다’고 말할 때는, 그것이 내 본성에 적합하지 않거나 내 본성과 결합하지 않으려는 관계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하나의 대상이 어떤 관계에서는 나와 적합할 수 있고, 그와 다른 관계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사물은 적합과 부적합에 따라 나뉜다.

“그 자체로서의 악은 존재하지 않으며, [나에게] 나쁜 것이 존재할 뿐이다. ‘인간의 신체를 이루는 부분들 사이에 존재하는 운동과 정지의 관계가 지속적으로 보존하도록 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반대로 인간의 신체를 이루는 부분들이 그 신체와는 다른 운동과 정지의 관계를 갖도록 하는 것은 나쁜 것이다.’ 나를 이루는 부분들의 관계와 결합하는 관계를 갖는 모든 대상은 좋은 것이라고 말해질 것이다(적합 convenance). 나를 이루는 부분들의 관계를 해체하는 관계를 갖는 모든 대상은, 다른 관계들과 결합되긴 하지만, [나에게는] 나쁜 것이라고 말해질 것이다(부적합 disconvenance)”(Deleuze 33).

변형 또는 변화라고 간주되는 것들은 대상 전체의 변형이나 변화가 아니라 무엇보다도 관계들의 변형이나 변화이다. 마찬가지로 어떤 행위가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를 구분하는 근거는 행위 자체에 있지 않고, 그 행위가 어떤 관계 속에서 생겨난 것인지 또는 어떤 관계가 만들어지도록 하는지에 달려있다.

범죄에 대해서도 이와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스피노자는 네로(Nero)와 오레스테스(Orestes)가 친모를 살해한 사례를 통해 이 문제를 설명한다. 네로가 자신의 어머니(Agrippina)를 살해할 때와는 달리, 오레스테스가 자신의 어머니(오레스테스의 아버지 Agamemnon을 죽인 Clytemnestra)를 죽일 때는 아무도 그를 비난하지 않거나 최소한 그가 무자비한 인간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스피노자에 따르면 행위 그 자체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행위를 부도덕한 것 또는 선한 것으로 구별하기 위해서는, 그 행위가 사물의 어떤 이미지와 연결되는가에 달려있다.

“어떠한 행위에 의해 해체되는 관계를 갖는 사물의 이미지와 연결될 때 우리는 이를 나쁘다고 말한다(내가 누군가를 때려죽인다). […] 반면에 같은 행위가 서로 결합하는 관계를 갖는 사물의 이미지와 연결될 때 우리는 이를 좋은 것이라고 말한다(쇠를 두드리는 망치질)”(Deleuze 35).

행위에 의해 해체되는 사물의 이미지에 연결되면 나쁜 것, 반대로 행위에 의해 결합하는 사물의 이미지에 연결되면 좋은 것이다. 따라서 오레스테스가 친모를 살해 할 때, 우리는 죽어가는 클리템네스트라와 오레스테의 행위를 관계짓지 않는다. 거기서 우리가 결합시키는 관계의 이미지는 클리템네스트라에 의해 죽임을 당한 아가멤논의 이미지와 그것을 복수한 오레스테스의 행위이다. 어머니에 의해 살해된 아버지의 이미지와 아들의 복수의 이미지가 서로 적합한 관계로 연결되어 오레스테스의 행위는 좋은 것으로 긍정된다. 반면에 네로의 경우, 서로 연결되는 이미지는 네로의 살해 행위와 아그리피나의 죽음 외에는 아무 것도 없다. 아들의 행위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파괴한다. 연결되는 것은 아들과 어머니의 관계가 해체되는 이미지일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네로에 대해 나쁜 것 혹은 무자비한 것이라고 간주하게 된다.

“악덕과 덕은 분명히 구별된다. 선한 행위와 나쁜 행위 역시 분명히 구별된다. 그러나 이 구별은 행위 그 자체나 행위의 이미지 자체에서 나오지 않는다(‘어떤 행위도 그 자체를 고려하면 좋지도 나쁘지도 않다’)”(Deleuze 36).

의미는 계열화되는 관계와 맥락에 따라 결정된다. 의미는 적합하거나 부적합한 관계들의 위상학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지 그 자체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Deleuze, Gilles. Spinoza: Practical Philosophy. trans. Robert Hurley. San Francisco, City Lights Books, 1988.
Spinoza, Benedict de. A Spinoza Reader. ed & trans. Edwin Curley. New Jersey, Princeton UP, 1994.

 

관계와 의미